스킵네비게이션

자율교육·연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자율교육·연구기관

  •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소는 1973년 3월 1일 국립대학(교) 설치령 제19조 제10호에 의거 설치되었으며, ‘대학교 자율 교육·연구 기관 설립 및 운영 시행규칙’에 의거 교내 자율연구소로 개편하였다. 본 연구소는 전국 교육 대학 과학교육의 과학 세미나 개체와 새로운 초등 과학 교육의 철학과 실제의 학습자료, 그 학습 방법 등의 전모를 전파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매년 2회 이상 본 연구소 논문집인 ‘과학교육논총(ISSN 1976-0922)'을 발간한다.

    • 대표전화032-540-1240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과학관 101호
  • 기전문화연구소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의 문화와 역사를 조사·발굴·연구하여 한국 민족 문화의 보존과 발전에 이바지하고 향토문화에 대한 애호심을 높이기 위해 운영되던 학교부설 기전문화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사업운영에는 연구발표, 학술지 발간, 교육박물관 운영 등이 있다

    • 대표전화032-540-1483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인문사회관 315호
  • 외국어교육연구소

    • 영어를 비롯한 주요 외국어의 습득 및 교육에 관한 연구 수행
    •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 주민(초등학생 및 일반인)의 외국어 능력 향상
    • 지역사회에 외국어 교육 봉사를 통하여 우리대학의 위상 제고
    • 사업운영에는 외국어 교육 연구 및 자료 개발, 영어캠프 운영, 외국어 강좌 운영, English Cafe 수탁 운영 등이 있다.
    • 대표전화032-540-1334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인문사회관 323호
  • 시민교육연구소

    •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은 사회과교육의 기본 목표다. 이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관련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시민교육연구소를 설립하였다.
    • 본 연구소는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주제의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현장 교사들의 수업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소의 연구 범위는 역사, 정치, 경제, 사회문화, 법 등 민주시민 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포함하며, 교과교육 측면에서 사회과교육의 연구 주제에 관심을 둔다.
    • 본 연구서는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들과 취지에 공감하는 역량을 갖춘 외부 대학교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운영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연구자들에게 문호가 개방되어 있다.
    • 대표전화032-470-6228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619호
  • 수학영재교육연구소

    본 연구소는 수학분야의 영재들이 보여주는 독특 한 사고특성에 대한 경헙적, 학술적 연구, 관련 학습 자료를 개발 연구를 수행함과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인근 지역의 수학영재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소 사업
    • 수학영재들의 사고 특성에 관한 경험적, 학술적 연구
    • 수학영재 교수·학습자료 및 콘텐츠 개발과 출판 사업
    • 학술대회 및 세미나 개최를 통한 연구 결과의 교류 및 확산
    • 수학영재 교사 직무연수(원격, 출석)
    • 수학영재캠프/수학영재교육원 운영을 통한 인근 지역에 교육 서비스 제공
    • 인근 과학영재교육원들과의 랭, 재정, 인력, 교육 내용 등의 교류 및 협력
    • 경인지역 초등수학영재교육연구 및 교육서비스의 특성화 시범 기관
    • 학술진흥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중점연구소 지원 대상 기관으로 발족
    • 그 외, 연구소 운영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 대표전화031-470-623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605호
  • 미술교육연구소

    본 연구소는 미술교육과 관련한 철학적, 실천적 연구를 통하여 미술교육의 이론 및 교육실제의 발전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초등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위한 연구 활동 및 학술 세미나를 통하여 학술발전에 이바지하고 실제 교육현장의 미술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 대표전화031-470-6276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210호
  • 한국환경교육연구소

    • 환경교육 분야의 기초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의 학문적 틀을 마련하고, 연구용역 사업을 통해 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비스함으로써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관련 교육 및 연수의 틀을 혁신하고자 함
    • 지역사회, 국가 및 국제기구의 환경교육관련 기관 및 부서와의 연계를 통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혁신하고자 함
    • 본 연구소는 환경교육관련 기초연구, 개발연구 및 교육/연수 사업을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운영하고자 함
    • 본 연구소는 원칙적으로 비영리 기관이나, 연구소 운영에 필요한 기금을 확보하기 위하여 영리 목적의 사업을 수행할 수 있음
    • 대표전화031-470-628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320호
  • 홀리스틱홈스쿨링연구소

    이미 가정학교(Home-schooling)를 국가적으로 인정하고 도입한 나라들의 경우 공교육에 대한 대안적 성격이 강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공교육에서 제공하기 곤란한 부분을 가정학교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공교육이 보완해줄 수 있는 형태가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홀리스틱 홈스쿨링 연구소는 가정과 학교가 상호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학습준비도 관련변인의 구명, 홀리스틱 홈스쿨링 교육과정의 설계 및 콘텐츠 개발 등과 같은 연구와 교육 및 상담 활동을 통해 교사, 학부모 및 학생들이 분야별로 창의적인 인재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설립의 목적이 있다.

    • 대표전화031-470-6287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316호
  • 과학영재교육원

    초등과학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연수 및 세미나 등을 통해 초등과학영재 전문가를 양성하며, 경기도 교육청 및 경기도내 지역교육청에서 운영되고 있는 영재학급과 파트너쉽 계약을 체결하여 지속적으로 멘토링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멘토링을 실시하고, 선발도구를 공동으로 개발하며 초등과학영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그리고 초등과학영재교육정책 및 과학영재교육과 관련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대표전화031-470-6060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417호
  • 한국다문화교육연구원

    다문화 사회의 도래와 관련하여 교육대학교에서 다문화 사회 논의 및 다문화교육관련 연구와 사업을 위한 대학 연구원의 필요성에 따라 개설하고자 하며, 이 연구원을 통해 대학 내 여러 학과에 소속된 대학 구성원들이 다양한 전공과 시각에서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 등을 수행하도록 논의하고 지원하고자 한다.

    • 대표전화031-540-1380~1/031-470-6360~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인문사회관 115호/경기캠퍼스?교사교육센터 420호
  • 기초학력지원센터

    •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현상의 심층적인 연구
    • 정서·행동문제 학생 지원을 위한 방안 심층 연구
    • 인근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정서·행동문제 관련 지원 서비스 제공
    • 국내 유일의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학습문제 연구소 기반 구축
    • 연구와 서비스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대안 제시 및 보급
    • 학습부진, 학습장애, 정서·행동문제 해결 관련 자료와 DB구축
    • 학교, 임상 치료 센터, 대학 연구소 기능 간 유기적 연계를 통해 학습 및 정서·행동문제 해결 방안 연구와 제시
    • 대표전화031-540-1305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인문사회관 404호
  • 미래인재연구소

    본 연구소는 SW와 AI기술을 바탕으로 학문 분야 간의 융합(Convergence) 현상을 이해하고 미래를 변화시킬 첨단 기술을 초·중등 및 고등 교육에 반영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지니고 미래를 창조하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영역
    • 첫째, 기본 개념(Fundamental Concepts)차원에서 컴퓨팅 과학에서 SW와 AI의 원리와 개념을 연구하고
    • 둘째, 지적 능력(Intellectual Capabilities)차원에서 디지털 소양 능력을 통하여 다양한 학문과 IT기술이 융합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시키기 위한 연구를 하며
    • 셋째, 정보 가치관(Informational Attitudes)차원에서 정보역기능에 대비한 지식과 개인 정보를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태도를 신장시키기 위한 연구 활동을 한다.
    연구 및 사업활동
    • 디자인사고 기법을 적용한 창의컴퓨팅 연구
    • 컴퓨팅사고 기반의 컴퓨터과학 이론 연구 및 저술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SW, AI 프로젝트
    • 피지컬 컴퓨팅 교구를 활용한 융합적 사고 신장 연구
    • 인공지능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AI 기술 개발
    • 게임중독 치료를 통한 정보화 역기능 해소 사업
    • IT 관련 초중등교사 연수 및 워크샵
    • 초중등학생 미래인재 캠프와 대회 운영
    • IT관련 학술대회 및 관련 기관 학술교류
    • 대표전화032-540-1299 / 032-540-1318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정보교육관 404호/405호
  • 정보과학영재교육연구소

    • 현재 진행 중인 글러벌 초경쟁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NT(Nano Technology), GT(Green Technology) 등의 4개 영역에 핵심 역량을 집중해야 함
    • 특히 IT 분야는 3개 영역이외에도 전 산업 분야와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임
    • 우리나라 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IT 산업의 수출 규모는 전체의 31%에 이르고 있으나 대부분의 IT 수출 품목은 핵심원천기술의 보유율이 낮아서 부품과 소재 및 운영SW를 수입해야 하기 때문에 벌어들인 외화의 상당 부분이 재 유출되고 있는 실정임
    • 특히 부가가치가 높고 미래 핵심원천기술을 주도할 SW 분야에서는 우리나라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1%에 불과하며, 국내 시장의 대부분이 외국계 기업들에게 잠식당하고 있어 외산 SW 사용에 따른 로열티와 라이선스 지급 비용만도 매년 수 조 원대에 이르고 있음
    • 이에 따라 UT 관련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정보과학영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연구기관이 필요하여 본 연구소를 설립하게 되었음
    • 대표전화031-470-6291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교사교육센터 414호
  • 미래경제교육연구소

    • 경제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은 사회과교육의 기본 목표다. 이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관련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미래경제교육연구소를 설립하고자 한다.
    • 미래경제교육연구소는 학교 경제교육의 발전과 관련된 기초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현장 교사들의 수업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미래경제교육연구소의 연구 범위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더 나아가 일반인을 포함한 우리나라 국민들 전반을 위한 주제를 포함하며, 교과교육 측면에서 사회과교육과 경제교육의 연구 주제에 관심을 둔다.
    • 미래경제교육연구소는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들과 취지에 공감하는 역량을 갖춘 외부 대학교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운영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연구자들에게 문호가 개방되어 있다.
    • 대표전화031-470-6221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523호
  • 학교교육연구소

    본 연구소의 설립목적은 학교교육과 관련된 제반 교육문제의 연구와 개발 및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교교육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소의 활동내용은 학교교육과 관련된 제반 교육 문제의 연구와 개발, 학교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정책의 연구와 제언, 학교교육문제와 관련된 학교현장의 지도와 컨설팅, 학교교육의 개선을 위한 연수 및 세미나 개발, 학교교육 발전을 위한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협력이다.

    • 대표전화032-470-6304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602호
  • 식생활교육연구소

    본 연구소는 경인교육대학교의 교육목적과 녹색성장에 기반을 둔 국민의 식생활 습관 개선을 위해 범국가적 식생활교육발전에 기여하고, 한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연구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식생활 교육 지원법 시행을 계기로 범국가적 식생활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정부의 녹색식생활 교육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 식생활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식생활 관련 연구 및 용역을 수행한다.
    • 올바른 식생활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식생활문화교육 연구를 선도하고,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식생활산업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고급 연구 인력을 육성한다.
    • 대학원 석사 과정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본 연구소의 연구 활동을 일치시킴으로써 교육 및 연구의 수월성을 제고한다.
    • 국내외의 다른 식생활 관련 연구·교육기관들과 협력하여 합리적인 식생활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 대표전화032-540-1285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예지관 606호
  • 한국에듀케어연구소

    본 연구소의 목적은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련된 제반 문제의 연구·개발 및 교육지원활동을 통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영유아 발달과 학습에 대한 심층연구
    • 유아교육과 보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와 개발
    • 영유아 교육지원 서비스
    • 유아교사 직무연수
    • 유아교육과 보육문제에 관련된 교육현장의 지도와 컨설팅
    • 초등 방과후 보육에 대한 심층연구
    • 초등 방과후 보육 운영지원 서비스
    • 초등 방과후 보육 컨설팅
    • 초등보육교사 직무연수
    • 유아교육과 보육의 발전을 위한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협력
    • 대표전화031-470-6323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512호
  • 경인음악교육연구소

    본 연구원는 음악교육의 학문적인 부분과 실천적인 부분의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음악교육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영역의 음악교육연구를 통하여 국내 음악교육기관의 중심이 되게 하는 반면 국제적 연구 교류의 거점이 되고자 함에 있다. 또한 현장에서의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교재개발 및 교수법 연구 등을 수행하여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하고자 한다.

    • 국가, 한국연구재단, 각 지방자치단체 및 예술위원회의 다양한 학술사업과 연구를 수행한다.
    • 음악교육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음악교육과 관련된, 연구, 학교현장과 관련된 연구,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각종 학술연구 및 예술정책을 수행한다.
    • 음악교육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전문적인 학술지와 연구저술을 출판한다.
    • 경인지역 음악교육의 발전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의 음악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전문연구인력을 육성한다.
    • 국내외 다른 연구·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경인교육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도록 한다.
    • 대표전화032-540-1268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음악관 210호
  • 영재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영재교육연구원은 초중등영재교육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여 초중등학교 현장에서 영재아들에게 흥미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기존의 경쟁 위주의 영재교육의 개념과 방법에서 탈피해 영재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며 지적 능력 위주의 영재 교육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여 건강하고 새로운 영재교육으로의 지평을 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영재아의 과학적 창의력, 과학적 탐구능력,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을 구현할 수 있는 돋움판이 되도록 한다.

    • 대표전화032-540-1451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과학관 105호
  • 인격·평화교육센터

    인격·평화교육센터는 초등, 중등, 고등학교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격교육 및 평화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격교육의 범주에는 도덕성과 리더십 교육, 가치와 시민성 교육 등이 속하며, 평화교육의 범주에는 안보관과 통일의식, 다문화와 국제정세의 이해, 갈등과 폭력의 치료교육 등이 속한다. 본 센터는 학교 현장에서 요청되는 인격교육과 평화교육의 프로그램, 검사지, 교재 등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초등, 중등, 고등학교 학생들이 성숙한 인격을 가지도록 하고, 내면의 평화를 유치하며 한반도의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센터는 인격교육 및 평화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교재, 검사지를 개발할 목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연구개발된 프로그램과 교재를 활용하여 초등, 중등, 고등학교의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본 센터의 연구결과가 학교현장에 파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교육청, 학교현장, 정부 및 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평가도구, 학습자료, 검사지 등을 제공함으로써 컨설팅 역할을 수행하고, 국내외 유사 기관 및 관련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학술회의, 공동연구 등을 수행한다.

    • 대표전화031-470-6203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326호
  • 언어문화연구소

    본 연구소의 설립목적과 성격은 초등 국어과교육을 출발점으로 하여, 유아에서 노년 단계에 이르는 생애 전반에 필요한 언어적인 사고, 의사소통, 문화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이론 차원에서 이루어진 연구 성과를 제도적, 비제도적 교육과 실용의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하고 투입하며, 연구와 실천의 결과를 종합하여 차세대의 연구 및 실천 인력을 양성하고, 유관 대학·연구소·학회, 기구·기관, 여러 형태의 학교, 지역사회 등과 공유하여 언어문화를 포괄적으로 발전시키며, 언어문화와 관련하여 새로운 연구 영역 및 방법론을 개발하고 학술 담론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 대표전화031-470-6217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423호
  • 창의·인성교육연구소

    목적
    • 창의·인성 교육 연구소는 아동과 청소년이 창의성을 신장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더불어 살면서 나눌 줄 알고, 미래를 개척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영역
    • 창의성 교육, 창의·인성 교육, 창의적 사고기법, STEAM 융합교육, 발명교육, 정보화역기능 예방 교육
    사업활동
    • 창의적 사고기법 관련 초중등교사 연수 및 워크샵
    • STEAM 관련 초중등교사 연수 및 워크샵
    • 언플러그드 정보과학 이론 연구 및 저술
    • EPL(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을 활용한 수학과학 영재 프로젝트
    • 게임중독 치료를 통한 정보화 역기능 해소 사업
    • 아동과 청소년 대상의 STEAM 통합영재캠프, 창의인성체험 캠프, 창의적 사고학습캠프 사업
    • 대표전화031-470-6285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322호
  • 발도르프교육문화연구원

    본 연구원은 현재 실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발도르프 교육을 정의하고, 이의 교육적 또는 문화적 효과에 대해 진단하는 한편 현 교육시스템(유치원 및 초중등교육)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화된 프로그램 개발-보급하여 다양한 교육 시스템의 구현을 추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원은 발도르프 교육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발달이론, 세계시민성 및 인본주의 가치 창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개발된 프로그램과 교재, 경험을 활용하여 유아교육 및 초중등 교사 및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유아교육 및 초중등 교사들에게 컨설팅의 역할을 수행하고, 국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 대표전화032-470-6244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420호
  • 경인환경조형연구소

    본 연구소는 조형예술 전반에 걸친 학술적 연구와 창작연구를 병행한다. 특별히 우리시대에 부각되고 있는 ‘환경’을 우선적으로 연구대상으로 정하는 점에서 여타 대학의 조형연구소와 차별화 한다. 연구소 설립으로 합리적이고 조직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 사회의 문화적 수요에 실질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작품을 제시하여 조형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우리 대학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경인지역의 산학협동(용역 연구)을 통한 구체적인 환경조형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 사업을 수행한다. 본 연구소의 연구성과의 긍정적 결과가 미술과 수업의 교과내용 및 교과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대표전화032-540-1486
    • 연구소위치경기캠퍼스?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216호
  • 융합영재교육연구소

    현재 과학기술간, 학문간 융·복합화로 융·복합형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 및 지속가능한 신성장 패러다임 고안을 위한 융합영재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융합형 인재 및 T자형 인재 등에 주목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어 예술적 사고와 과학적 사고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미래사회의 새로운 가치 창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소가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융합영재교육용 교육과정 연구, 융합영재교육 내용 연구, 융합형 영재 선발 방안(도구) 및 평가 방안 연구, 외부 사업 공모에 따른 연구 수행, 융합영재교육 관련 캠프, 교사 연수,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 대표전화031-470-6291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교사교육센터 414호
  • 메이커교육연구소

    본 연구소는 최근 융합 교육의 모델인 STEAM의 한 영역인 공학교육을 핵심으로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인 문제해결 능력을 고취하여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교육과 학습에 관한 공학교육 기반 융합 연구 수행한다.
    • 공학교육과 문제해결 능력 관련 외부 연구 및 교육 프로젝트 수주하여 관련 연구 및 용역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해 고급인력을 육성한다.
    • 공학교육과 문제해결 관련 연구 및 교육 시스템을 구축한다.
    • 공학교육기반 융합연구에 대한 세계적 경향과 미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시스템을 구축한다.
    • 공학교육과 문제해결 관련 외부 연구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주관 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창출한다.
    • 공학교육과 문제해결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및 연수 기관에 대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확충한다.
    • 대표전화032-540-1488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예지관 610호
  • 경인교육대학교 STEAM 교육센터

    미래사회는 통섭과 융합의 시대로 수학과 과학을 바탕으로 기술과 공학이 융합되어 발전해 나가고 있고, 교육에서도 이공계 학문과 인문학 그리고 예술의 융합적 교육의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융합적 교육의 방향으로 과학, 기술, 공학 그리고 수학이 융합된 STEM 교육이 대두되어 다양한 연구와 함께 현장의 적용이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STEM교육에 예술(Art)이 포함되어 과학교육을 STEAM 교육으로 제시하며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STEAM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공의 교수진과 전문가들이 상생 협력하여 진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센터는 초중등 STEAM 교육의 연구와 실천적 보급을 진흥하고, 과학을 비롯한 기술, 공학, 예술, 인문학 그리고 수학의 제 부문과 융합적으로 협력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과 미래인재의 양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본 센터는 초중등 STEAM 교육의 연구와 실천적 보급을 하며 학문간 융합을 통한 협력적 학문의 발전을 큰 주제로 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 내용을 제시한다.

    • STEAM 학술발표회의 개최 및 국내외 STEAM 관련 학술교류
    • STEAM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 STEAM 교육의 초중등 현장 보급 및 확산
    • STEAM 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 연수 지원
    • STEAM 학술자료 및 기타 필요한 도서의 간행 및 배포
    • STEAM 융합교육에 관한 국가 정책연구 수행 및 지원
    • 영재학생의 창의 융합적 학술활동 지원
    • 기타 본 센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원
    • 대표전화031-470-6244
    • 연구소위치경기캠퍼스?자연과학관 420호
  • 발명과학영재교육연구소

    본 연구소는 발명교육이 단순히 학생들이 발명품을 만드는 공작능력을 기르는 것 뿐만 아니라 과학적 상상력과 잠재력을 개발해 발명할 수 있는 창조력을 키우고, 기존의 지식이나 개념을 찾아내거나 재구성할 수 있도록 발명교육을 위한 표준안을 계발하여 현장에 보급함과 동시에 학교와 교사의 여건을 고려한 영재교사 연수를 통해 발명영재 교육의 질적 개선에 이바지 하고자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의 사업은 학교 현장 발명영재 교육 관련 기관과 연계한 발명영재 교육 표준안 계발에 관한 연구, 학교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한 실제적인 발명교사 연수, 조기 발명영재 발굴을 위한 발명영재 교실(교육센터) 운영, 특허청 및 발명관련 단체와의 다양한 사업 추진, 기타 본 연구소의 목적에 부합되는 연구 사업 등이다.

    • 대표전화032-540-1246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과학관 204호
  • 데이터사이언스센터(Data Science Center)

    데이터사이언스센터(Data Science Center)는 초·중등 교육기관의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융·복합지식의 개발 및 이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담당하기 위하여 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연관된 연수 및 캠프를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센터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필요성 및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공학기술, 과학기술,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및 문화예술 등 전체를 포함하는 융·복합지식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교재개발 및 연수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킴으로 차세대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본 센터에서는 융·복합 및 미래지식개발,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 산학 연구과제 등 사업을 수행한다.

    • 대표전화031-470-6294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409호
  • 경인음악영재연구소

    본 연구소는 인간의 성장에 있어 문화 예술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음악영재에 관한 연구와 교육에 힘써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음악교육 이외에도 음악영재(잠재적 영재 포함)를 위한 1:1 실기 위주의 전문적인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더 나아가 문화예술사업단과의 연계사업을 모색하려 한다. 또한 개발된 음악영재 프로그램을 적용한 음악영재교육센터를 운영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올바른 음악예술인으로서의 미래 인재 창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소에서는 음악영재와 음악영재교육에 대한 종합적 연구, 국내외 음악영재교육기관과의 연계 사업 및 자문, 학술연구 발표 및 음악회, 국내외 음악영재교육 관련 사업, 음악영재교육센터 운영, 음악영재캠프운영, 음악영재콩쿠르 운영, 음악교육자 연수 및 세미나, 기타 본 연구소의 목적에 부합되는 사업 등을 추진한다.

    • 대표전화031-470-6264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음악관 304호
  • 남북통합교육연구원

    본 남북통합교육연구원은 통일 준비 과정 및 통일 이후 사회의 조속한 안정화 차원에서 학교 및 사회통일교육, 북한이탈주민 사회적응 지원 및 탈북 청소년 교육지원, 통일시나리오 및 이에 따른 사회 각 부문별 통합 과제 해결, 북한 지역 안정화 및 발전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문제, 북한 주민 재교육 문제 등에 대한 분석 및 정책개발 연구와 통합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교사 및 행정 관료 집단 대상 집중 연수를 통해 통일 사회에서 북한 지역의 사회통합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육성하는 문제 등을 중점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자 한다. 본 연구원에서는 연구 및 정책 개발 부문에 있어서 연구자료 수집 및 분석, 국내외의 연구기관 및 정부기관과의 공동연구, 정보교류, 학술회의 개최, 연구용역 수행과 연수 부문에 있어서 공무원, 청소년, 일반시민, 탈북교사, 탈북청소년, 교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연수를 실시한다.

    • 대표전화032-540-120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인문사회관 214호
  • 인공지능교육연구소

    본 교육연구소는 초중등 학교 및 대학 인공지능교육의 연구와 관련 사업의 추진을 통하여 우리나라 인공지능교육의 발전과 글로벌AI인재의 양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소는 소프트웨어교육과 인공지능교육에 관한 기초연구와 교육현장에서 실천적 적용 가능한 AI교육 모델 개발, AI교육과정 설계, AI교육콘텐츠 개발, 교수학습모형 구성, 검사 및 평가 도구의 개발에 집중한다. 또한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의 수주를 통하여 우리 대학의 발전과 우리나라 인공지능교육의 산실로 발돋움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사업 내용을 제시한다.

    • 인공지능교육 학술발표회의 개최 및 운영
    • 국내외 인공지능 관련 기관과의 학술연구교류
    • SW,AI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 SW,AI교육방법 및 검사, 평가도구 개발
    • SW,AI교육의 초중등 현장 보급 및 확산
    • SW,AI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 연수 지원
    • SW,AI학술자료 및 기타 필요한 도서의 간행 및 배포
    • SW,AI교육에 관한 국가 정책연구 수행 및 지원
    • SW,AI영재 학생들의 창의 융합적 학술활동 및 캠프사업 수행
    • SW,AI교사 연수 기획 및 운영
    • SW,AI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SW,AI 사업 운영
    • SW,AI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SW,AI 사업 운영
    • 기타 본 연구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
    • 대표전화032-540-1299 / 032-540-1318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정보교육관 404호 / 405호
  • AI융합교육연구소

    스마트 교육 지원체제 연구
    • 스마트 교육 체제 구축과 관련된 요구사항, 교육과정 개발, 평가 방안 등에 대한 전 분야의 연구
    • 스마트 교육에 대한 학술적 연구 및 과제도모: cognitive effect, usability, smart mental model, side effect(popcorn brain syndrome)등
    • 현장의 스마트 교육 실습 지원을 위한 관련 체제 연구
    • 대표전화031-470-629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교사교육센터 412호
  • 학교체육연구소

    학교체육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설립 목적과 성격을 갖는다.

    • 전국 교육대학 체육교육세미나 개체와 새로운 초등 체육교육의 철학과 실제의 교수?학습자료, 그 학습 방법 등의 전모를 전파
    • 체육교육과 관련한 철학적, 실천적 연구를 통하여 체육교육의 이론 및 교육실제의 발전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기여
    • 초등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위한 연구 활동 및 학술 세미나를 통하여 학술발전에 이바지하고 실제 교육현장의 체육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제공
    • 각종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컨설팅
    • 초등학교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마련
    • 교구를 활용한 체육수업 활성화로 학교 폭력 예방 및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마련
    • 학교현장의 체육교육 전반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통합 컨설팅 운영 체제 구축
    • 대표전화031-470-6258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체육관 306호
  • 로봇창의교육센터

    로봇창의교육센터는 교구 로봇과 교육 보조 로봇을 활용한 융합교육 연구와 연구결과의 실천적 보급을 목적으로 하며 다양한 사업의 수주를 통하여 우리 대학의 발전과 로봇창의교육의 산실로 발돋움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사업 내용을 제시한다.

    • 로봇창의교육 관련 학술발표회의 개최 및 로봇교육 관련 학술교류
    • 로봇창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 로봇창의교육의 초중등 현장 보급 및 확산
    • 로봇창의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 연수 지원
    • 로봇창의 학술자료 및 기타 필요한 도서의 간행 및 배포
    • 로봇창의교육에 관한 국가 정책연구 수행 및 지원
    • 로봇창의영재학생의 창의 융합적 학술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 로봇창의교육 관련 지원 및 로봇교육 사업 활성화
    • 기타 본 교육센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
    • 대표전화031-470-6285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322호
  • 지리적상상력연구소

    지리적상상력 연구소는 ‘내가 행복한 곳’을 찾는 방법을 배우고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지리적 상상력(geographical imaginations)을 연구하는 기관입니다. 특히 '고생, 고난(troubles)'의 어원을 가진 '여행(travel)'은 지리적 상상력을 계발하는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단순히 즐기고 휴양하는 '관광(tour, tourism)'과는 차별화됩니다.

    1. 연구소의 설립 목표
    •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힘을 기릅니다.
    • 여행의 교육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예술적·철학적 의미를 탐구하고 다양한 세계를 탐색하기 위한 참신하고 흥미로운 여행 주제를 발굴합니다.
    • 여행의 과정과 결과물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식을 실험합니다.
    • 지리적 상상력을 연마해 안전하고 재미있는 여행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확산시킵니다.
    2. 연구인력
    • 연구소장 : 김이재 (문화지리학자, 사회교육과 교수)
    • 공동연구원 : 김창원 (인문 영역, 국어교육과 교수)
    • 공동연구원 : 김진석 (예술 영역, 미술교육과 교수)
    • 책임연구원 : 장윤정 (서울대 지리학과 박사)
    3. 연구소의 성격
    • 전 세계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하면서 세상을 새롭게 보는 지리적 상상력을 배우고 실험하는 기관
    • 세계 각지를 여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난 및 위기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기관
    • 인문·사회·과학·예술의 영역을 넘나들며 융합·통섭적 사고가 가능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기관
    • 여행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기에 유리한 공간을 찾아가는 공간적 의사결정력을 기르는 기관
    • 2015개정 국가교육과정 진로탐색 고교 선택과목으로 신설된 ‘여행지리’를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연구·교육 콘텐츠를 제작·축적하는 기관
    • 획일적인 대중관광이나 교과서에 등장하는 이슈나 현상을 확인하는 수준의 답사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흥미와 수요를 반영한 참신한 여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산하는 데 기여하는 기관
    4. 교육 관련 주요 연구 및 활동 영역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 수행>

    • 지리적 상상력 계발을 통해 인문·철학·예술·과학을 넘나들며 폭넓은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융합형 여행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 문학·음식·패션·음악·과학·스포츠·현대미술 등 다양한 테마를 활용한 국내·해외 여행교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자료를 개발
    • 안전한 여행을 실행하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 잠재되어 있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재난·위기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 프로그램 실행>

    • 여행의 교육적 의미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체험활동, 수학여행 등 교육여행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 지리지식과 공간적 의사결정력을 통해 안전하고 재미있는 세계여행을 준비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지리적 상상력 계발 프로그램 확산 및 홍보
    • 2015개정 국가교육과정에서 진로탐색용 선택과목으로 신설된 고등학교 ‘여행지리’와 연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대안적 지리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확산
    • 대표전화031-470-6220, FAX : 031-470-6229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518호
    • 이메일kimeje33@gmail.com / durianbutterfly@gmail.com
    ▶ 비전 vision

    지리학의 대중화 및 지리교육 분야 세계 최고의 연구/교육 플랫폼
    Aspire to become the leading global platform for spreading geography and advancing geography education.

    ▶ 실행 목표 Objectives

    • 세계 지리 및 해외 지역연구 - 세계 100여개 국가를 답사한 지리학자의 경험과 인맥에 기초한 살아있는 지식과 세계 각 지역에 대한 깊이있는 통찰을 제공 → 비즈니스 지리학의 관점에서 지정학/지경학적 리스크 관리 제공 가능
      Global Geography and Overseas Regional Studies: Delivering authentic insights from the extensive experience and network of geographers who have surveyed over 100 countries, offering nuanced perspectives on diverse world regions → Providing strategic geopolitical/geographical risk management insights from a business geography standpoint.
    • 공공외교 및 국제교류 - 한국의 매력을 전 세계에 홍보: 외국 교과서 및 온라인 플랫폼의 한국 관련 편견과 오류를 수정하고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확산 → 세계 120여개국 교육계 및 청소년과 연결하는 JJ 프렌즈 온라인 플랫폼 운영 등 창의적 공공외교 및 온라인 국제교류
      Creative Public Diplomacy and Youth International Exchange: Promoting Korea's allure on the global stage by rectifying biases and inaccuracies concerning Korea in foreign textbooks and online platforms, while fostering a positive image of Korea → Managing the JJ Friends online platform, facilitating connections among educational sectors and youth from over 120 countries worldwide.
    • 세계 여행/교육 콘텐츠 개발 -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창의적 교육 콘텐츠 개발, 지리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교육 프로그램 및 세계 여행 준비활동 제공 → 네셔널지오그래픽 트레블러와 연계한 세계 여행상품 개발 및 다양한 콘텐츠 제작
      Development of Global Travel/Education Content: Crafting innovative educational content tailored to learners' interests and proficiency, offering programs that ignite geographic imagination and prepare individuals for travel experiences → Collaborating with National Geographic Traveler to develop world travel products and curate diverse content.
    ▶ 2024년 역점 사업 Ongoing Projects 2024
    • 동남아 지역연구 및 이슈별 자문: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교육 프로그램 및 연구과제 수행 + 동남아 진출 탐색하는 기업체/지자체의 필요에 적합한 이슈별 현지 전문가 연계한 맞춤형 자문
      Southeast Asia Regional Studies and Project-based Consultation: Conducting educational programs and research endeavours to deepen insights into Southeast Asian regions like Indonesia, Vietnam, etc., and providing bespoke consultations by connecting with local experts to cater to the needs of businesses/local governments eyeing expansion in Southeast Asia.
    • 공공외교 및 국제교류: 세계 각 국가의 세계지리 교과서 및 다양한 교재 속 한국 관련 내용 분석하고 실천적 대안 제시 → 영국 지리교육협회/왕립지리학회, 세계지리학연맹 전문가들과의 협업 모색
      Public Diplomacy and International Exchange: Analyzing Korea-related content in geography textbooks and various educational materials worldwide to identify and provide solutions → Collaborate with experts from the Royal Geographical Society, Geographical Association (UK), and International Geographical Union.
    • 세계 120여개국 세계지리 교육 콘텐츠 개발: 지리적 상상력을 기르고 제3세계 전문가들과 함께 하는 글로벌 진로 지도 온라인/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 시작 → 2024년 JJ 프렌즈 및 서머스쿨용 영상 제작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World Geography Education Content in Over 120 Countries: Initiating online/offline educational initiatives for global career guidance, nurturing geographic imagination, and collaborating with experts from the Third world → Creating videos for the JJ (Jeonbuk Jamboree + Joyful Jamboree + Joyful Journey) Summer School and devising educational programs.
    ▶ 사람들 People
    • 소장 Leader
      - 김이재 교수 (Prof. Eje Kim) World Geography, Southeast Asia
    • 연구원 Researcher
      - 장윤정 박사(문화지리, 지리교육) Cultural Geography, Geography Education
      - 최은희 박사(도시지리, 환경계획) Urban Geography, Environmental Planning
      - 정무열 박사(자연지리/GIS) Physical Geography, GIS
    • 보조 Assistant
      - 이승비, 이아영
    • 대표전화031-470-6220, FAX : 031-470-6229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5층
    • 이메일kimeje33@gmail.com / jgeography@naver.com

    GIRI - Geographical Imaginations Research Institute

    GIRI - Geographical Imaginations Research Institute
  • 지식재산교육연구소

    지식재산 교육연구소는 예비 초등교원 및 초·중등 교원의 발명교육 관련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지식재산교육을 통한 인력 양성 및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발명교육 전문교사 활동 지원과 지식재산과 관련된 각종 자료 개발 및 교육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사업내용을 제시한다.

    • 지식재산교육 학술발표대회 개최 및 국내외 학술교류
    • 발명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발명교육법; 시행 2017.9.15. / 법률 제14590호, 2017.3.14.제정)에 근거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 수행
    • 발명교육 교수·학습 수료과정(인증과정)운영
    • 발명교육활성화 지원을 위한 전문 인력 보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지식재산교육을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지원 사업
    • 지식재산교육 관련 지원 활동 및 연구 등을 수행
    • 기타 본 연구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
    • 대표전화032-540-128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예지관 607호
  • 진로교육연구소

    1. 설립목적

    진로교육연구소는 진로교육에 대한 기본 연구, 개발 연구 및 정책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진로교육 연구를 지원하고, 진로교육 컨설팅, 코칭 및 멘토링 사업을 통해 현장 진로교육을 지원하며, 초·중·고 학생 대상 진로 캠프와 초·중·고 교사 및 민간 진로교육 기관 종사자를 위한 현장 진로교육을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2. 성격

    진로교육연구소는 비영리적, 사회 봉사적, 학제적 성격을 가짐

    3. 사업내용
    진로교육연구소 사업내용으로 영역, 주요내용에 관한 정보제공
    영역 주요내용
    연구사업 기본이론연구
    • 진로교육 관련 기본 이론 개발 연구
    • 기존 이론 검증 연구 등
    개발연구
    •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개발
    • 진로교육 관련 표준화 심리검사 개발
    •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 진로교육 이러닝 콘텐츠 개발 등
    정책연구
    • 국가의 진로교육 정책 연구 : 진로교육법 개정 작업, 초중등 진로교사 양성 및 배치 방안 연구 등
    • 지방자치단체(시도 및 시군구)의 진로교육 정책연구
    컨설팅사업
    • 진로교육 관련 컨설팅 : 시도 진로교육정책과, 시도진로교육 원, 시군구 진로직업체험센터, 초·중등학교, 민간 진로교육 관련 기관 컨설팅 사업
    • 진로교육 코칭 사업
    • 진로교육 멘토링 사업 등
    교육사업
    • 초·중·고 학생 대상 진로 캠프
    • 초·중·고 교사 및 민간 기관 종사자 진로교육 연수 등
    • 대표전화031-470-628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경기캠퍼스 자연과학관 301호
  • 한국공연예술연구소

    소개글
    • 서양악과 국악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교육현장에서의 노력
    • 교육적이고 권위 있는 음악경연대회 운영
    • 각종 음악교육지도법 연구 및 현장보급
    • 초·중·고등학교 방과후학교수업 위탁운영 공고에 참여하여 학교현장에서 부실하게 운영되는 방과후학교수업을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는 기틀 마련
    • 대표전화032-540-1265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음악관 311호
  • 마음챙김명상교육연구소

    소개글
    •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을 교육현장에 보급하여, 과도한 스트레스, 분노조절장애, 우울증 등에 빠져있는 청소년들의 학습, 성장, 치유, 변화 지향
    • 이를 위해 매년 관련 연구서적의 번역, 집필을 추진하며, 궁극적으로는 이들을 토대로 한국형 명상 프로그램 개발
    • 개발된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에게 적용하며, 프로그램의 확산을 위해 교사연수 진행
    • 대표전화031-470-6217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325호
  • SW지원센터

    소개글
    • 초·중·등 학교 및 대학의 SW교육 분야의 사업을 통하여 우리나라 SW교육 분야의 발전과 SW창의인재의 양성에 기여
    • SW교육, SW개발, SW연구 등 다양한 SW관련 교육콘텐츠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SW교육콘텐츠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여 바람직한 SW교육문화를 창출하고, SW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의 수주를 통하여 우리 대학의 발전과 SW교육의 산실로 발돋움
    • 대표전화031-470-6291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교사교육센터 414호
  • 박물관교육연구소

    소개글
    •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의 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
    • 박물관학, 박물관교육, 미술관교육, 역사교육 등과 관련하여 대중교육은 물론 공교육의 여러 주제들을 연구하고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 진행
    • 대표전화031-470-6220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520호
  • 신체표현활동연구소

    소개글
    • 신체 움직임과 인지적 이해,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움직임 교육과 예술 교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론적·실천적 연구 및 사업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기여
    • 대표전화031-470-6253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체육관 308호
  • 놀자연구소

    소개글
    •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현장의 놀이와 교육에 대한 연구·개발, 교육 및 연수, 대외 사업 수행
    • ‘놀이와 교육’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 및 학술활동
    • 컨설팅, 학술세미나 및 워크샵 개최, 연수 프로그램 시행
    • 대외 컨설팅 사업 및 교육사업 등
    • 대표전화031-470-6322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인문사회관 513호
  • 입법학센터

    소개글
    • 경인교육대학교 입법학센터는 입법학이라는 새로운 학문분야 연구의 진흥과 법규범에 대한 새로운 시민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 목적으로 개설한다.
    • 입법학은 전통적으로 법학과 정치학을 비롯하여 제반 사회과학 연구를 포괄하는 학제적·융합적 성격을 가지는 연구 분야이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서구 주요 국가들에 있어서도 비로소 최근에서야 독자성을 가지는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입법학센터의 설립은 경인교육대학교가 우리나라의 입법학 연구 및 교육 분야를 사실상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대표전화032-540-1221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인문사회관 306호
  •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

    소개글
    •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개설한다.
    • 미디어리터러시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도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어 왔다. 그런데 최근 소셜 미디어와 인공지능 및 네크워크의 발달로 인한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이 발달하고, 알고리즘 기반 디지털 미디어의 일상적 활용이 심화되면서,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연구와 교육 논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학문적 연구와 연구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 수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비주얼 리터러시, 멀티리터러시, 복합양식 리터러시뿐 아니라, 네트워크 리터러시, 알고리즘 리터러시, 플랫폼 리터러시,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이에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는 다학문적 접근에 바탕을 둔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디어리터러시 연구, 교육, 정책 개발과 실천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 대표전화032-540-1213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 인문사회관 234호
  • 지누아트랩(GINUE ART LAB)

    소개글
    • 창의융합예술교육의 향상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한 지누아트랩은 창의성, 융합교육, 미술교육, 미술관교육 등과 관련된 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융합예술 관련 전시 기획 및 학생, 교사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대표전화031-470-6275
    • 연구소위치경인교육대학교 자연과학관 연구동 212호(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삼막로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