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수소개
이대식

이대식

  • 연구분야특수교육(학습장애 & 부진, 통합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법)
  • 연구실(인천) 인문사회관 404호
  • 전화번호032-540-1305
  • 이메일leeds@ginue.ac.kr
학력

- 박사 : 미국 University of Oregon, Ph.D(Special Education)
- 석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방법 전공. M.A
- 학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전공. B.A

경력

- 2000: 미국 Eugene Research Institute 연구원
- 2000.8 ~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주요저서 및 논문

- DSM5에 기반한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지도(공저)
-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공저)
- 학습부진학생의 이해와 지도(공저)
- 직접교수법에 따른 효과적인 수학 수업(공역)

김수연

김수연

  • 연구분야장애학생 통합교육, 통합놀이지도, 지적장애, 공동체 학급 운영, 긍정적행동지원
  • 연구실(경기) 인문사회관 419호
  • 전화번호031-470-6225
  • 이메일sooyoun@ginue.ac.kr
학력

-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졸업
-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졸업
- 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졸업

경력

- 1992년~2002년: 교사
- 2003년 ~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주요저서 및 논문

-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인 교육방법(공저)
- 지적장애: 정의, 분류 및 지원체계(공역)
- 김수연, 최하영(2019). 일반교육 주도의 학교재구조화 운동과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관계 탐색. 교육문화연구, 25(1), 27-48.

이희연

이희연

  • 연구분야인지발달장애아동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 특수교육공학
  • 연구실(인천) 인문사회관 324호
  • 전화번호032-540-1225
  • 이메일hylee@ginue.ac.kr
학력

- 박사: University of Minnesota Ph. D. (Special Education)
- 석사: Boston College, M. Ed.(Special Education)
-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졸업

경력

- 2007.08?2008.05.: Minnesota State University-Mankato, 특수교육과 조교수
- 2011.03?2014.02.: 서울대학교 QoLT(Quality of Life Technology) 센터, 선임연구원

주요저서 및 논문

- 지적장애인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공역)
- 지적장애학생의 중등이후교육: 대학을 생각하다(공역)
- Heeyeon, Lee. (2011). Interpretation of ambiguous emotional cu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gnitive disabilities and its relation to their social skil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신재현

신재현

  • 연구분야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특수교육평가(진단, 검사), 데이터기반교수(Data-Based Instruction)
  • 연구실(경기) 인문사회관 418호
  • 전화번호031-470-6008
  • 이메일edusjh01@ginue.ac.kr
학력

- 美 미네소타대학교 교육심리학과 특수교육전공 박사(PhD)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 특수교육 석사(MA)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BA)

경력

- 美 미네소타대학교 교육심리학과 박사후 연구원(Post-doc)

주요저서 및 논문

- 특수교육의 이해(공저)
-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아동의 과학적 평가방법: 교육과정중심측정(CBM)의 이해(공역)
- Shin, J., & McMaster, K. L. (2019). The Relations between CBM (Oral Reading and Maze) and Reading Comprehension on State Achievement Tests: A Meta-Analysi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3, 131-149.
- McMaster, K. L., Shin, J., Espin, C., Jung, P., Wayman, M., & Deno, S. L. (2017). Monitoring elementary students’ writing progress using curriculum-based measures: grade and gender differences. Reading and Writing, 30(9), 2069-2091.
- 신재현, 정평강(2021). 학습장애 진단 및 선정 절차의 현황과 과제: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습장애연구, 18(1), 1-25.
- 신재현(2017). 읽기학습장애 선별을 위한 선택형 읽기검사(CBM Maze)의 타당도 연구: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16(1), 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