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수소개
이명규

이명규

  • 연구분야성악, 합창지휘
  • 연구실(경기) 음악관 313호
  • 전화번호031-470-6261
  • 이메일divalee@ginue.ac.kr
김용희

김용희

  • 연구분야음악교육
  • 연구실(인천) 음악관 207호
  • 전화번호032-540-1267
  • 이메일musica@ginue.ac.kr
학력

- Columbia University 음악교육학 박사
- 서울대학교 석사 및 학사

경력

- 현 한국음악교육학회 회장
- 서울대, 한예종 등 다수 출강

주요저서 및 논문

- 창의적 음악교육
-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어린이
- 음악교육의 주요 이슈(번역)
- 음악창작 아카데미 등

김혜정

김혜정

  • 연구분야국악이론
  • 연구실(인천) 음악관 208호
  • 전화번호032-540-1265
  • 이메일kukak@ginue.ac.kr
학력

- 전남대학교 국악과 학사(음악학사)
- 서울대학교 국악과 석사(음악학석사)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문학박사(예술/음악전공)

경력

- 전 국립민속국악원 학예연구사
- 전 인천시 문화재위원, 경기도 문화재위원, 경상북도 문화재위원
- 현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 현 서울시 문화재위원, 대구시 문화재위원, 대전시 문화재위원
- 현 판소리학회 부회장
- 현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

주요저서 및 논문

- 「여성민요의 존재양상과 전승원리」, 2005.
- 「판소리 음악론」, 민속원, 2009.
- 「새로 쓴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습」, 민속원, 2013.
- 「민요의 채보와 해석」, 민속원, 2013.
- 「우리 몸에 새겨진 삶의 노래 강강술래」, 민속원, 2013.
- 「NONGAK:Community Band Music, Dance, and Rituals in the Republic of Korea」, 문화재보호재단, 2014.
- 「국악교육의 지향과 민요의 교육적 활용」, 민속원, 2015.

이양경

이양경

  • 연구분야피아노실기
  • 연구실(인천) 음악관 210호
  • 전화번호032-540-1263
  • 이메일yangkyungl@ginue.ac.kr
학력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학사
- 미국 미시간대학교 석사
-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 박사

경력

- 제6회 Pinault International 피아노 콩쿨 1등상 수상
- 한국 피아노 듀오협회 이사
- 경인 음악교육연구소장

주요저서 및 논문

- 예술의전당, 금호아트홀 등에서 다수의 독주회 및 실내악 연주회
- Weil Recital Hall at Carnegie Hall에서 독주회
- 체코 야나체크 필하모닉 등 국내외 교향학단과 다수의 협연

서승미

서승미

  • 연구분야국악실기(대금), 예술철학, 국악교육
  • 연구실(경기) 음악관 310호
  • 전화번호031-470-6266
  • 이메일sm116@ginue.ac.kr
조윤정

조윤정

  • 연구분야피아노 페다고지, 반주 및 음악코치
  • 연구실(경기) 음악관 304호
  • 전화번호031-470-6264
  • 이메일yunjeong-i@ginue.ac.kr
이동희

이동희

  • 연구분야국악이론, 국악교육
  • 연구실(경기) 음악관 307호
  • 전화번호031-470-6262
  • 이메일saebyuk7@ginue.ac.kr
학력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이론전공 학사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음악학전공 석사 및 박사(문학박사)

경력

- 국립국악중·고등학교 교사 역임
- 한국예술종합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역임
- 국가무형문화재 종묘제례악 이수자, 종묘제례악보존회 이사
-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이사, (사)한국정악원 이사, 정음회 동인
-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유공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 우수교원 서울특별시교육감 표창

저서

-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비상교육), 『고등학교 음악이론』, 『고등학교 음악사』, 『고등학교 음악과 진로』(이상 교학사) 교과서 및 지도서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5』, 『초등학교 음악6』(이상 천재교과서), 『중학교 음악1』, 『중학교 음악2』, 『고등학교 음악』(이상 비상교육), 『고등학교 음악이론』, 『고등학교 음악사』(이상 교학사), 『고등학교 음악 감상과 비평』(YBM) 교과서 및 지도서
- 『진로변경 학생을 위한 진로탄탄』(공저/2019)
- 『단숨에 끝내는 국악 기초 이론』(2020)
- 『국립국악원 교과서 표준악보집』(공저/2022)
- 『고악보에 수록된 낙 계열 가곡의 변천』(2023)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논문

- 한국음악학 학제간 연구 현황의 통시적 분석(2023)
- 『악학궤범』 권1 소재의 악률론(樂律論) 연구(2023)
- 19세기 ‘농(弄)’ 계열 가곡의 변천(2023)
- 20세기 초반 가곡의 고착화 과정 검토(2023)
- 김성기의 고조(古調) 연구(2023)
-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조선시대 음악사 서술 분석과 제언(2023)
- 미래 전승을 위한 아리랑 중등교육 점검 및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2022)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arte) 개발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영상콘텐츠의 내용 분석 및 활용 방안(2022)
- 다문화기반 청소년관현악단 단원들의 상호관념 변화 및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소리어울청소년관현악단 단원들과의 면담 및 설문조사를 중심으로(2021)
-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spects of performing arts business which uses ‘JongmyoJeryeak’(2020)
- 아악에서 박의 사용에 관한 검토(2020)
- 코리안 디아스포라 음악에 관한 개괄적 검토(2020)
-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 감상과 비평’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에 관한 논의(2020)
- 코로나19 이후 예술계 중고등학교의 국악교육 실태 및 방향성 모색(2020)
- 복원된 통영오귀새남굿의 음악적 분석과 전망(2020)
- 조선시대 양로연 음악의 현대적 공연콘텐츠 복원 연구(2019)
- 환계락 대여음의 가변성(2018) 등

정주연

정주연

  • 연구분야음악교육
  • 연구실(경기) 음악관 306호
  • 전화번호031-470-6268
  • 이메일jung.jooyeon@ginue.ac.kr
학력

- 서울대학교 성악과 학사 / 석사
-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Music & Music Education, Master of Education / Doctor of Education

경력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조교수 역임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우리 모두 함께! 예술로 세계시민 캠퍼스) 책임연구자
- 한국연구재단 학술인문사회사업 공동연구지원사업: 중학생의 음악 교과 연주 영역의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AI·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 구축 연구 공동연구자
- 한국과학창의재단 늘봄학교 프로그램 개발 운영 사업 공동연구자
- 한국연구재단 학술인문사회사업(통합) 신진연구자지원사업: 중등학생의 음악적 자아개념 측정도구 개발 및 검증 연구 책임연구자
- 유네스코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2022년도 세계시민교육강좌 개설지원사업: 세계시민교육으로의 음악교육 책임연구자

저서

- 음악교육의 주요 이슈 공역
- 음악적 발달 심리학 공역

논문

- 정주연(2023). 한국 청소년의 음악적 자기개념 프로파일(K-MSCP_Y) 타당화 검증연구. 한국예술연구 41. pp. 47-76.
- 신지혜, 정주연(2023).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중학교 음악 교수·학습 방안. 음악교육공학 57. pp. 73-95.
- 강가연, 정주연(2023). 현직 중등 음악교사의 재교육 기관으로서의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1). pp.431-452.
- 정주연, 신지혜(2023). 세계시민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교과 운영 효과 조사 연구.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1). pp. 47-74.
- 정주연(2023). 한국 중등학생의 음악적 자기개념 측정도구의 하위구인 및 문항타당화를 위한 전문가 검증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8(1). pp. 87-109.
- 곽도연, 정주연(2022). 고등학생 대상 메타버스를 활용한 예술 교과 연계 음악감상수업지도안 개발 및 검증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6(5). pp. 512-529.
- 정주연(2022). 한국 중등학생의 음악적 자기개념 측정도구의 하위구인 구성을 위한 면담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7(1). pp. 21-47.
- 정주연(2021). 한국 중등학생 음악적 자기개념 척도 검사 개발을 위한 국외 척도 분석 연구. 한국예술연구 34. pp. 119-141.
- 정주연(2021). 음악적 정체성 관련 문헌탐색과 향후 국내 연구의 시사점. 미래음악교육연구 6(1). pp. 161-191.
- 이수진, 정주연, 신지혜(2021). 대중음악밴드 기반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실생과 참여자의 경험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 47. pp. 127-150.
- 정주연(2020). 음악극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기초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5(1). pp. 135-154.
- 조혜영, 정주연(2020). 중학생의 음악극 학습 관련 2015 개정 음악교과서 내용 분석: 오페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7). pp. 1167-1187.
- Jung, J. Y., Shin, J, & Lee, S.(2020).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a popular band program on students’ musical and extra-musical outcom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38(3). pp.370-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