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수소개
최영환

최영환

  • 연구분야읽기교육, 교재개발
  • 연구실(경기캠퍼스)인문사회관 428호
  • 전화번호031-470-6215
  • 이메일choi@ginue.ac.kr
김창원

김창원

  • 연구분야국어교육(문학교육)
  • 연구실(경기캠퍼스)인문사회관 426호
  • 전화번호031-470-6211
  • 이메일cwkim@ginue.ac.kr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박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석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문학사)

경력

- 서울북공업고등학교ㆍ용산고등학교 교사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 한국문학교육학회ㆍ한국어교육학회 회장

주요저서 및 논문

- 국어교육론(삼지원)
- 문학교육론(한국문화사)
- 시교육의 사적 연구(역락)

정혜승

정혜승

  • 연구분야교육과정 및 교재, 문식성교육
  • 연구실(경기캠퍼스)인문사회관 424호
  • 전화번호031-470-6214
  • 이메일metajhs@ginue.ac.kr
정현선

정현선

  • 전화번호032-540-1213
  • 이메일hyeonseon@ginue.ac.kr
학력

- UCL Institute of Education (Ph.D., 미디어교육, 2001.11.)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 전공(박사과정 수료, 1997.8.)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 전공(교육학석사, 1995.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문학사, 1993.2.)

경력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장(2019.3. - 현재)
- 경인교육대학교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교수(2004.9.- 현재)
-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발전협의회 위원장(2018.5. - 현재)
-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포용포럼 위원(2019.6.-현재)

주요저서 및 논문

● ‘Literacy practices and popular media culture in the “over-schooled” society’, in Learning Beyond the School: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the Schooled Society (edited by Julian Sefton-Green & Ola Erstad), Routledge, 2019.
● ‘Media Literacy Education in South Korea’ (with Jiwon Yoon & Amie Kim),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Media Literacy (edited by Renee Hobbs & Paul Mihailidis), Wiley, 2019.
●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공저), 책과 공간, 2018.
● SNS에서 웹툰까지: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우리학교, 2018 (권혜령 외 공저).
●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 육아, 우리학교, 2017.
● 국어 교육의 이해(개정3판)(공저). 사회평론사, 2016.
● ‘The digital textbook in South Korea: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 New Media and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A Socio-Cultural Perspective (edited by Tzu-bin Lin, Der Thang Victor & Ching Sing Chai). Springer. 2015 (first author).
● ‘Media Education in South Korea: History, Dynamics and Challenges’. in Media Education in Asia (edited by Chi-Kim Cheung), Springer. 2009.
● ‘History, policy and practices of med

주요 논문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호주 Pearson 출판사의 7-10학년 영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논총 39(2). 2019.
● 초등 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65. 2018.
● 뉴스 리터러시를 위한 중학교 교과서 단원 모형 개발 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11(1). 2017. (공저)
● 핵심역량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2016. (공저) 외 다수.

김정자

김정자

  • 연구분야작문교육, 교수학습방법
  • 연구실(경기캠퍼스)인문사회관 425호
  • 전화번호031-470-6213
  • 이메일kjj67@ginue.ac.kr
심상민

심상민

  • 연구분야한국어교육, 한국어읽기교육, 문식성교육
  • 연구실(인천캠퍼스)인문사회관 217호
  • 전화번호032-540-1217
  • 이메일simsm@ginue.ac.kr
이준호

이준호

  • 연구분야국어국문학, 한국어교육
  • 연구실(인천캠퍼스)인문사회관 218호
  • 전화번호032-540-1218
  • 이메일juno0505@ginue.ac.kr
이선영

이선영

  • 연구분야국어교육, 화법교육
  • 연구실(인천캠퍼스)인문사회관 235호
  • 전화번호032-540-1214
  • 이메일leesy@ginue.ac.kr
이지영

이지영

  • 연구분야문학교육, 서사교육, 아동문학
  • 연구실(인천)인문사회관 219호
  • 전화번호032-540-1215
  • 이메일jylee@ginue.ac.kr
학력

-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 국어교육심화 (학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석사)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교육전공 (박사)

경력

- 부현동초등학교 교사 외 인천 관내 초등학교 근무
- 고려대학교, 이화여대, 가톨릭대학교 외 시간 강사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주요저서 및 논문

- 아동독자의 이야기책 읽기 반응 연구(박사학위논문)
- 환상동화 텍스트의 재미 요소 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24호, 2013.
- 동화를 활용한 공간 구성과 콘텐츠 개발 방향, 아동청소년문학연구 19호, 2016.
- 초등교사의 독서교육 실천 경험 분석, 독서연구 43, 2017.
- 노년 그림책의 가능성에 대한 시론, 문학교육학 61, 2018.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천에서 드러난 초등교사의 딜레마 탐색, 한국아동청소년문학연구 24, 2019. 외 다수

박치범

박치범

  • 연구분야국어교육, 문학교육
  • 연구실(경기)인문사회관 423호
  • 전화번호031-470-6217
  • 이메일clqja@ginue.ac.kr
안정호

안정호

  • 연구분야한국어교육, 국어교육
  • 연구실(경기) 인문사회관 427호
  • 전화번호031-470-6212
  • 이메일ahnjungho@gi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