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지편집위원회

월미도가걸어온길

함께하는 삶을 지향하는 실천 언론-교지편집위원회 월미도는 경인교대 미디어센터에 속한 언론기관입니다. 다양한 색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이야기를 풀어나가다 보면, 어느새 세상을 보다 넓게 볼 수 있는 시야와, 품은 생각을 건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깨우치곤 합니다. 월미도에서는 그렇게 닦아낸 이야기들을 모아 매해 두 권의 교지를 출간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는 소교지인 ‘민들레성’을, 2학기에는 정규 교지인 ‘월미도’를 발간하고 있으며, 각각을 모두 알차고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응당 있어야할 학내의 이야기 외에도, 사회·문화·교육 등 사회 전반적인 이야기 또한 담아내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매 달 자체적으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학우, 교직원, 교수님들을 비롯하여 모두와 ‘함께하는 삶’을 지향하며, 그저 생각에만 그치는 것을 지양하는 ‘실천 언론’ 교지편집위원회 월미도는 늘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제44집

월미도 제 44집
  • 총장님의 생각 -월미도
  • 리더의 도덕성 : 과장이란 무거운 자리 - 이건하
  • 총장 공모제에 대하여 - 익명의 학우
  • 계절학기, 좀 - 전민기
  • 우리가 사는 곳을 알고 싶어요? 지방 문화원 - 김수지
  • 책 잘 읽는 사람이 연애도 잘한다 - 신희선
  • 두 개의 문을 바라보는 다른 시선들 - 월미도
  • 두 개의 문 중 오른쪽 문 - 조규형
  • 두 개의 문 중 왼쪽 문 - 신기형
  • 그들을 밟고 누리는 나의 자유 - 이건하
  • 배턴 터치 - 이지선
  • 나는 이상하고 비정상적인 사람? - 김수지
  • 성 노동자 이야기 - 밀사
  • 여편네 아니 걸린 살인 없다? - 강수민

제43집

월미도 제 43집
  • 하나뿐인 어린이 교양지, 『고래가 그랬어』 - 김다혜
  • 인천 아이들은 정말 공부를 못할까? - 주지현
  • 청소년의 안식처 : 쉼터 - 이건하
  • 대학입시를 거부하는 청소년 선언,"나는 투명가방끈이다!" - 박유리
  • 다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 - 한기철
  • 시험기간에 나도 카페에서 수다 좀 떨면 안되겠니? - 고은선
  • 대학가에 부는 신자유주의 바람, 교대는 과연 안전할까? - 주지현
  • 대학생활의 시든 꽃, 동아리? - 김다혜
  • 그렇게 다케시마가 되어가고 있었다 - 고은선
  • 여성가족부에 대한 진실과 오해 - 신기현
  • 그런 그린이 그린 그림 - 이건하
  • 지역 Festival, You Must Go 올바른 길로 - 전민기
  • 소년소녀가정, 그들은 가정이 필요하다 - 김용우
  • '종합편성채널', 당신은 뭔가요 - 전민기
  • India freedom 2 - 김다혜
  • 생존을 위한 도덕 - 김용우
  • 김기덕, <아리랑 판타지> - 사마리아

제42집

월미도 제 42집
  • 우리는 通(통)하고 있는가? - 김민지
  • '기능별 특화'를 바라보는 어떤 불편함 - 이근규
  • 초등학교 교육과정만 개정하니? 우리도 개정하고 싶어! - 김영진
  • 근로학생, 그들을 찾아서 - 김민지, 김영진, 주지현
  • 남한산 초등학교에서 공교육의 현실과 과제 - 이근규, 홍성호, 김다혜
  • 체벌의 딜레마 - 김민지
  • 잃어버린 2년의 보상, '군 가산점 부활'이 정답인가? - 홍성호
  • 언론자유, 과연 우리는 온전히 누리고 있는가? - 주지현
  • 디지털이든, 아날로그든, 우리의 행복은 어디에 있나요? - 김다혜
  • '설악'에서 나를 만나다 - 이근규
  • 내일의 '나'가 오늘의 '나'에게 - 김영진
  • 우리는 늘 세상과 다르게 사고한다! - 주지현
  • 지구를 위한 레시피(Ver2. 경인교대) - 홍성호
  • 철도, 공간을 삼키다 - 김다혜
  • 쇼핑의 함정 - 이지혜
  • 움직일 때 - 안중영

제41집

월미도 제 41집
  • 2009투쟁을 바라보며 - 남호
  • 총장님, 질문있습니다! - 남호
  • 일제 엔 고사~! - 강철성
  • 미래형 교육과정? 미래파괴 교육과정! - 어머니 은혜
  • 보이지 않았던 진실 - 있는 그대로
  • 우리를 위협하는 식물의 고갈 - 늘픔
  • 사람, Take 1 죽음 - 굵은 소나기
  • 사람, Take 2 인문학 - 굵은 소나기
  • 용산을 다녀오다 - 남호
  • 사람, Take 3 관계 - 굵은 소나기
  • 끝별에게 묻다 - 어느새 저녁
  • 상상, 그 이상의 미래 Dystopia - 늘픔
  • 니하오, 중국! - 진
  • 전단지 - 김주광
  • 아이스크림 - 이선재
  • 김서림 - 임은지
  • 삼수생의 딜레마 - 조은선
  • 당신은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가 - 있는 그대로

제40집

월미도 제 40집
  • 귀 기울이기
  • 死교육 - 편집실
  • 장애인에게 교육이 생명인 이유 - 장종인
  • 우리를 위협하는 食, 그 두번째 이야기 - 편집실
  • 손내밀기
  • 기후변화-알고, 행동하고, 알리고, 바꾸자 - 박수택(SBS 기자)
  • 환경문제에 대한 우리의 진단서 - 전미진
  • 노리단과 함께한 즐거운 환경놀이 - 임화성
  • 포옹하기
  • 날아라! 한국독립애니메이션 - 나기용
  • 아프간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 - 편집실
  • 다가가기 그리고 같은곳 바라보기
  • 내 이름은 월미도, 내 얘기를 한번 들어볼래? - 편집실
  • 민들레성의 부활을 꿈꾸며 - 편집실

제39집

월미도 제 39집
  • 특집 경쟁
  • 경쟁의 본질과 희망의 대안 - 강수동(고려대 교수)
  • 어쩔수 없는? 상대평가 - 편집실
  •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본 우리들의 화려한 미래에 대하여 - 편집실
  • 학내 도서관 변화 그 후 - 편집실
  • 이 죽일놈의 조과제 - 편집실
  • 학내에서 여성주의적 삶을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 여성주의 모임she's 슈가
  • 내 친구, 리포트를 돌려주세요. - 편집실
  • 사회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食 - 편집실
  • 뉴코아 - 이랜드 비정규직 남의 일이 아니다 - 허유경
  • 학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사회 - 편집실
  • 7.5차 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 진영호(교육과정개발원 검토자문위원)

제38집

월미도 제 38집
  • 특집 평가 교육평가의 재음미 - 이학주
  • 평가받은 자는 자기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 김준근
  • 교원평가제의 거짓과 진실 - 하병수
  • 정세 적나라한 경찰폭력, 이건 국가가 아니다 - 박래군
  • 문학산의 귀환, 동북아의 평화를 위하여 - 이희환
  • 중장기 교육수급 정책의 빛과 그림자 - 최고봉
  • 학내 더 많은 민주주의를 요구하며 - 편집실
  • 교대통폐합 논란을 바라보며 - 편집실
  • 사회 교복을 벗은 나, 청소년 인권을 말하다 - 편집실
  • 교육재생산이론의 한국의 현실 - 배태섭
  • 레밍의 진실과 '나부터'교육혁명 - 강수돌
  • 여성 된장녀를 위한 변명 - 편집실
  • 월경 공결제 - 편집실

제37집

월미도 제 37집
  • 학내 교대커리큘럼, 당신에게 선택원은 있는가 - 편집실
  • 총장 인터뷰 - 편집실
  • 교육 신자유주의 교육재편과 교원정책 - 천보선
  • 기간제 교사 이씨는 왜 '기간제'여야 하는가 - 이창호
  • 법인화 문제 무엇이 문제인가 - 배타섭
  • 장애 통합교육 이대로 괜찮을까 - 편집실
  • 문화 당신의 페르소나는 근엄한가요, 아님 비굴한가요 - 한지숙
  • 사회 학내 용역 고용 상태 - 편집실
  • 밤의 대통령 - 편집실

제36집

월미도 제 36집
  • 학내 누구를 위한 장학금인가 - 편집실
  • 남자 직업에 교사가 최고다 - 편집실
  • 투쟁은 교사의 미래다 - 편집실
  • 교육 바람 앞의 공립교육 - 편집실
  • 한국 학교는 병영인가 - 편집실
  • 사회 자본주의 세상이라 행복해요? -편집실
  • 이주노동자를 생각하다 - 편집실
  • 밤의 대통령 - 편집실

제35집

월미도 제 35집
  • 교육 가르친다는 희망, 간디학교를 찾아서 - 편집실
  • 이주노동자의 아이들의 교육권 - 편집실
  • 교장선출보직제를 통한 학교 자치 - 차현미
  • 학내 우리가 정말 강의평가 했을까?
  • 사회 한국사회에서의 군대 - 편집실
  • 생명 여성주의자의 '여남군대에 대한 꿈꾸지' - 김정희

제34집

월미도 제 34집
  • 정치 열심히 욕한 당신 이제 찍어라 - 정태인
  • 일하는 사람들의 민주노동당 - 편집실
  •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 편집실
  • 교지 교지에 대한 설문조사 - 편집실
  • 교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나? - 편집실
  • 교대문화 세상의 절반은 여성 교대의 60% - 편집실
  • 학내 민주주의 발전의 실천적 모색 - 이상우
  • 교지와는 다른 신문 -편집실

제33집

월미도 제 33집
  • 특집 교육투쟁
  • 넌 투징 왜하니? - 편집실
  • 언론이 바라본 우리의 교육투쟁 - 편집실
  • 기획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 - 편집실
  • 공교육과 대안 교육의 공종 가능성을 점찍는다 - 편집실
  • 기획 코드로 문화 읽기
  • 하리수에 관한 짧은 생각 - 편집실
  • 인터넷 동호회 안에서의 '사람들' - 편집실
  • 기획 왜곡의 향연
  • 신문, 더 이상의 성역이 아니다 - 편집실
  •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신제국주의가 전세계를 식민화하고 있다 - 주제준

제32집

월미도 제 32집
  • 대학 교대협를 이야기를 한다 - 이현수
  • 국립대 구조조정 - 국립대 발전계획안 - 편집실
  • 문화 청소년을 말한다 - 편집실
  • TV의 변화, 시청자의 몫 - 이지혜
  • '착한 여자'를 거부한다 - 편집실
  • 통일 통일교육, 이대로 좋은가 - 편집실
  • 한반도의 통일과 주변 열강의 역관계 - 주제준
  • 남북경협, 통일로 가는 길닦기 - 배상범
  • 교육 제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비판한다 - 편집실
  • 교직의 희망을 찾아서 - 한만중

제31집

월미도 제 31집
  • 특수 보수교육 - 편집실
  • 학내 교대교육과정을 말해보면 - 편집실
  • 경제 신자유주의 구조조정과 민중의 삶- 한상우
  • 경제 논리의 영화정책의 대안 - 김문웅
  • 교육 IMF 속의 아이들 - 윤복현
  • 왜 우리는 작은 학교를 지키려고 하는가 - 정용인
  • 전교조 합법화의 의의와 과제 - 김상규
  • 문화 한국영화 습격사건 - 편집실
  • 문명과 사외의 정신병적 증후군 - 박미정
  • 웃음의 사회적 의미 - 송승환

제30집

월미도 제 30집
  • 기획 마을 수준 교육과정에 담긴 민족교육 - 한희정
  • 내가 만약 청년으로 다시 산다면 - 편집실
  • 특집 대학언론의 제자리 찾기 - 편집실
  • 정보 정보화 사회에 우려되는 것들 - 윤석우
  • 대학문화 대학생! 이제 노는 법을 배우자! - 송민철
  • 사이버 사이버 문화의 본질은 해방이 아니라 해체다 - 이승철
  • 환경 우리의 삶 - 환경! 그리고 식량의 문제 - 공현주

제29집

월미도 제 29집
  • 기획 통일 이젠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 편집실
  • 통일 교육의 전제 조건 및 방향 설정 - 임용경
  • 통일 교육의 현실과 활성화를 위한 과제 - 한안진
  • 교사가 교육되지 않고서는 진정한 통일 교육시킬 수 없다 - 이근철
  • 대학 예비역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 편집실

제28집

월미도 제 28집
  • 대학사회 이제 학원의 주인이기를 외친다?! - 편집실
  • 최후의 조직, 학생회 사수
  • 교육 교육개혁 3년을 되돌이켜 보면 - 이인규
  • 열린 교육을 말한다 - 강성오
  • 문화 TV드라마 애인과 외도 - 이명숙
  • 초등학교 성교육 실태와 그 대안적 프로그램 - 안혜성
  • 인천교대 성의식 성장을 위한 복지문화 실태조사 - 편집실

제27집

월미도 제 27집
  • 기획/인권 국가안보 시대에서 인간안보 시대로 - 장재윤
  • 우리시대의 화두 - 동성애자 인권에 대하여 - 이정우
  • 학원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어떻게 이룰 것인가? - 편집실
  • 만화 일본만화의 폐해, 그리고 우리만화의 교육을 통한 대안 - 한창완
  • 답답한 아동만화의 현실속으로 - 윤승운

제26집

월미도 제 26집
  • 특집 백만청춘의 조직 한총련! 더 이상 따로 국밥일 수 없다 - 편집실
  • 학원기획 "과제량이 너무 많아요?" - 편집실
  • 문화기획 국제화 시대와 문화산업의 논리 - 이동연
  • 일본문화 '개방'에 앞서서 - 편집실
  • 북한 연구 분단 반세기의 북한 - 김갑식
  • 김일성주석 사후의 북한 대외외교 변화 - 이정철
  • 언론 권력과 언론의 공생관계 - 김진아

제25집

월미도 제 25집
  • 정세 김영삼 정권의 성격과 '개혁'의 한계 - 소문사(민족민주운동연구소)
  • 교육 예비교사가 참교사로 서기 위하여
  • 시사 김영삼정권의 교육정책과 전교조 대응방안 - 유상덕(전교조 수석 부위원장)
  • 예비교사 교대, 아직 특수목적대 맞니? - 편집실
  • 노동 고통분담론의 허와 실, 그리도 노동운동의 대응은? - 윤영상(진보정당 추진위원회)

제24집

월미도 제 24집
  • 특집 통일 통일 통일
  • 통일의 필요성과 성격 - 오경훈
  • 전대협과 조국통일 투쟁 - 인대협
  • 편집실 기획 자주학원 한길로
  • 학원자주화 투쟁이 필요한 학교
  • 강의평가제 실시를 위하여
  • 교육 전교조 결성 3년 그 후 - 편집실
  • 전교조운동의 전망과 과제 - 김상규
  • 자유발언대 교과전담교사제, 무엇이 문제인가 - 이청영
  • 분과- 그 시작을 위하여 - 공영아
  • '92 우리의 계산동(?)대학은 - 김해련

제23집

월미도 제 23집
  • 특집 산업구조조정과 노동자, 농민
  • 교육 한국사회에 있어서의 국가와 교육
  • 자본주의 사회에서 국가권력의 본질과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적 성격 - 김한수
  • 6공화국의 교육정책과 교육지배 전략 - 이용관
  • 시사초점 소련사회주의 파산과 막스주의 위기(?) - 김진수
  • UR교육시장 개방과 우리의 대응 - 최운실
  • 교대인의 진리탐구, 우리대학 도서관운영의 문제점과 그 개선 - 김기태

제22집

월미도 제 22집
  • 권두시 그대들 참교욱의 파수꾼이 되라 - 임덕연
  • 편집실 기획 전교조 결성과 투쟁전개 및 활동평가와 그 방
  • 4.19 30주년을 맞이하여 - 편집실 보도부
  • 교육하나 - 참교육 한길로
  • 교과서와 지배이데올로기 - 김희년
  • 교육의 중립성과 교사의 역할 - 정용택
  • 논단 시장 개방의 현황과 영향에 대한 소고 - 이원규

제21집

월미도 제 21집
  • 기획 교원 노조 운동을 진단한다
  • 교원노조 운동의 배경 - 이성민
  • 교원노조 반드시 있어야 - 허원기
  • 좌담회 바람직한 교사로 서기 위하여
  • 논단 중국의 변화와 개방
  • 특집 80년대가 남긴 교육의 제문제
  • 교원양성기관의 본질적 성격
  • 외국교과서의 대 한국관

제20집

월미도 제 20집
  • 특집 | 한국교육의 조망과 발전과제
  • 초등학교에서의 통일교육 방향 - 임용경
  • 교육운동에서의 교사의역할 - 송희준
  • 한국 교육재정에 관한 소고 - 양옥희
  • 기획 납 월북작가 해금의 의의 - 편집실
  • 논단 미국의 수입개방 정책에 관한 고찰 - 김지광
  • 농촌의 실상과 문제해결의 과제 - 이은옥
  • 특집 || 민중 교육 - 그 위상 정립을 위해

제19집

월미도 제 19집
  • 특집 제5차 교육과정
  • 이제 교과서적 인간교육은 그만하자 - 허숙
  • 기획 무엇이 여성해방 운동인가?
  • 여성해방운동의 이론적 고찰 - 편집실
  • 여성과 노동운동 - 김춘여
  • 여교사 측면에서 본 여성해방 운동 - 양영희

제18집

월미도 제 18집
  • 특집 | 교육의 자율화
  • 교육의 자율성 : 그 의미와 의의 - 이학주
  • 교육행정의 자율화 - 최희선
  • 특집 || 대중문화의 통속화
  • 문학에서의 통속화가 현대인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이현복
  • 영상예술의 저급화가 현대인에게 미치는 영향 - 김호태

제17집

월미도 제 17집
  • 특집 한국 초등교육의 기본방향
  • 공교육과 근대적 학교의 발전 - 김세기
  • 한국 초등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방향 - 김기태
  • 초등교육의 선진화를 위한 제언 - 김재복
  • 논단 여교사의 증가와 체육지도의 문제 -유서현
  • 교사의 권리에 관한 고찰 - 김성희
  • 동화의 주요 등장 인물로 유추해본 정서의 문제 - 임금희
  • 동문기고
  • 컴퓨터와 교육 - 김영기

제16집

월미도 제 16집
  • 특집|학교 교육으로 이어지는 가정 교육
  • 인간 교육의 기본이 되는 가정 교육 - 최영진
  • 가정 교육과 학교교육의 관계 - 이학
  • 가정교육이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 - 정화숙
  • 특집 || 대학가
  • 대학인, 그들은 과연 대학인가? - 유인호
  • 상아탑의 환상 - 허정화
  • 학생운동의 재조명 - 이상구

제15집

월미도 제 15집
  • 교수논단
  • 한민족 사상의 뿌리로서 「한」-이근철
  • 언어의 사회성과 외국어 습득 - 김진철
  • 학생논단
  • 고령 민주연방 제안의 허구성 - 최임인
  • 칼 마르크스와 공산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성희

제14집

월미도 제 14집
  • 특집 초등교육 새 방안의 현장
  • 통합교과운영의 장점 및 에로점 - 방제세
  • 교과 분담제 - 노경래
  • 초등학교 영어교육 - 이봉숙
  • 교수논단 올림픽의 기대와 전략 - 유서현
  • 이성교제 - 박정순
  • 처벌론 시시비비 -김재복
  • 학생논단
  • 민족주의의 제 문제 - 한인호
  • 역사 왜곡 사진 진상 조명 - 이미란

제13집

월미도 제 13집
  • 특집Ⅰ 현대교육과 그 주변
  • 정치경제와 교육간의 상호작용 - 이영춘
  • 문학사회 변동과 교육간의 상호작용 - 이근철
  • 초등학교에서의 성교육 방안 - 심진구
  •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평가관의 정립 - 허 숙
  • 특집Ⅱ 이 영혼들의 아픔에는
  • 한국특수교육의 당면과제와 개선방향 - 김동극
  • 장애자의 이해와 교육 - 임형진
  • 장애자의 해를 돌아보며 - 편집실

제12집

월미도 제 12집
  • 특집 한국의 전통과 변천
  • 사회변화와 정치의식 - 이영춘
  • 경제 발전과 근대화 - 조한보
  • 민족문화와 문화수용 - 이현복
  • 교수논단
  • 아동놀이의 경향과 문제성 - 윤서현

제11집

월미도 제 11집
  • 특집Ⅰ현대 사회와 아동
  • 아동의 사회적 위치와 의식 구조 - 문동규
  • 아동의 성장과 학교 교육 - 최희선
  • 아동의 성장과 대중매체 - 심진구
  • 아동의 성장과 가정기능 - 임형진
  • 특집Ⅱ아동 성장과 복지
  • 아동 미래상 - 정동화
  • 놀이에 대하여 - 강재성
  • 학생논단
  • 버릇에 나타나는 인성적 특성 - 권재환

제10집

월미도 제10집
  • 특집 중학교 의무교육에 따란 대책
  • 각국의 의무 교육 동향 - 최문한
  • 초등학교 교육과 중학교 교육의 연계 방향 - 시민구
  • 교원 교육 정책 - 최희선
  • 행·재정적인 측면 - 문인원
  • 의무교육 연장에 따른 과제와 전망 - 심재형

제09집

월미도 제9집
  • 특집I 충효사상
  • 충효사상의 현대성 - 이강로
  • 충효사상의 전통성 - 김진식
  • 충효사상과 교육적 접근 - 심재형
  • 충효사상과 사회윤리 - 이근철
  • 특집II 가치관, 그 보이지 않는 흐름
  • 교육 - 문인원
  • 출세 - 이영춘
  • 행복 - 고봉령
  • 우리 말 우리 글 국어순화 운동에 대한 소고 - 정동화

제08집

월미도 제8집
  • 특집I 초등 교육의 발전 방향
  • 초등교사의 역할과 자질측면 - 심진구
  • 교육행정적 지원의 측면 - 문인원
  • 특집II 교대인의 자세
  • 책임과 사명감의 생활 - 이종복
  • 성공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 - 이명희
  • 학생연구 논문 요약
  • 써클활동이 대학생활에 미치는 영향 - 이선교
  • 아동의 성의식 발달과 성교육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 문정숙

제07집

월미도 제7집
  • 집 국가안보와 가치관 확립
  • 국가 정세와 한국의 위치 - 오영태
  • 국가 안보와 문화교육 - 이근철
  • 한국의 국가안보의 특이성 - 김용필
  • 학고 호국단 설치의 의의와 목적 - 최희선
  • 학생논단 국가 발전을 위하 초등교사의 역할 - 이정원
  • 새마을 운동과 대학인의 자세 - 나근용
  • 국가안보와 대학인의 자세 - 김지우

제06집

월미도 제6집
  • 특집 대학생의 가치의식
  • 주체성의 소고 - 김진식/신계철
  • 조국에 대한 소고 - 김용필/김동률
  • 이성에 대한 소고 - 노재우/나근용
  • 출세에 대한 소고 - 문광영/황영춘
  • 돈의 가치성에 대한 소고 -김문경
  • 현대 젊은이의 가치관에 대하여 - 박영란, 임강수

제05집

월미도 제5집
  • 특집 한국 교원의 정신 건강을 진단한다
  • 교직의 현황의 교원의 정신건강 - 김학수
  • 교직 : 그 주체적인 측면에서 본 교원의 자화상 - 임형진
  • 교사, 학생, 학부모 관계에서 본 교원의 갈등 - 윤기섭
  •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본 교원의 문제 - 황정규
  • 교수논단 학교에서의 평생 교육 - 김충행
  • 교육과정 측면에서 본 자유학습의 문제점 - 심재형

제04집

월미도 제4집
  • 특집 초등교육헌장의 미래상
  • 교육이념 - 최문한
  • 바람직한 교사의 인간성 및 교직적 특성 - 문인원
  • 학교의 환경 - 박용헌

제03집

월미도 제3집
  • 논단 한국전래동화의 교육적인 고찰 - 손동인
  • 특집 한국의 교사상
  • 사설 한국 교육사에 나타난 교사상의 변천 - 현직 교사들의 생활실태 조사를 중심으로
  • 문학 작품 속에서의 교사상 - 편집실
  • 교육학자가 바라는 교사상 - 문인원
  • 교육행정가가 바라는 교사상 - 홍낙선
  • 학부형이 바라는 교사상 - 김병일
  • 학생이 바라는 교사상 - 이기찬

제02집

월미도 제2집
  • 교수논단 식량문제에 관한 소고 - 한인수
  • 아동들의 놀이 지도에 대하여 - 강재성
  • 특집 기성세대를 고발한다
  • 권위 의식을 중심으로 - 이승신
  • 윤리 도덕면을 중심으로 - 임경해
  • 일상 생활면을 중심으로 - 홍경희
  • 교육현장의 문제점
  • 빈번한 장학지도/교사의 처우/교사와 잡무/교사의 인사문제/치맛바람/육성회비

제01집

월미도 제1집
  • 교수논단 어린이 그림을 통한 성격 - 김기숙
  •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in Korea - 이일철
  • 우리가 지향할 교육연구 - 김병순
  • 학생연구 논총 한국 근대사 소고 - 김익한
  • 여성의 멋 - 김운선
  • 교대방송의 기능과 운영 - 구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