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기관소개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영재교육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영재교육연구소장이재호

안녕하십니까?
경인교육대학교 부설 융합영재교육연구소장 이재호입니다.

융합영재교육연구소(Academy for Convergence Education: ACE)는 기존의 영재교육과는 차별화되니 융합영재교육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전문교육연구기관입니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지식기반사회(knowledge-based society)를 지나 창조사회(creativity society)로 진입하고 있는 중이며, 창조사회에서 중요시 되는 키워드들은 지식(knowledge), 창의성(creativity), 융합(convergence)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 현상은 21세기 창조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당위성을 찾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교육과학기수부는 2010년 6월 과학과 예술의 통합교육실이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을 발표하였으며, 2011년 1월에는 초·중등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제2차 과학기술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융합영재교육연구소에서는 이상과 같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무가들이 참여하여 개발한 최신의 융합형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융합영재교육연구소는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기관, 융합영재교육을 시행하는 선도기관, 융합영재교육 확산을 담당하는 거점기관의 역할을 통하여 [창의적 으뜸 융합인재를 육성하는 세계 초일류 영재교육연구기관]으로서의 임무를 충실히 해나갈 것입니다.

융합영재교육연구소의 교육 대상은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그 폭이 매우 광범위하여, Youth Camp부터 Silver Camp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융합영재교육연구소의 사상을 잘 담고 있는 것은 영문이름과 로고(Logo)입니다. 영문이름의 약자가 ACE인 것은 융합영재교육연구소가 추구하는 교육이 으뜸인재를 육성하는 것임을 나타내고자 한 것입니다. 융합영재교육연구소의 교육을 통하여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을 갖춘 으뜸 청소년부터 으뜸 어르신까지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융합영재교육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시는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