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상담

나의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여러분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든든한 힘이 되겠습니다.

심리평가는 면접, 행동관찰과 심리 검사 등을 통해 개인의 자료를 수집·종합하여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료를 해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심리평가를 통해 개인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이해를 하게됨으로써 개인의 인지기능과 정서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되고 개인이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리상담 연구소 마음 안에서는 다음과 같은 검사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서 및 성격 영역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MMPI-2/A

현재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인 고통이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여 어느 정도 적응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로, 청소년용 MMPI-A와 성인용 MMPI-2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SCT

개인이 가진 생각과 내면의 가치관,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정서적인 태도 등을 측정하는 검사로, 다른 검사들과 병행하여 실시되는 보충검사입니다.

Rorschach Test

개인의 사고나 정서, 현실지각, 대인관계 방식 등 다양한 측면의 인격 특성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는 검사로, 다른 검사들과 병행하여 실시되는 보충검사입니다.

그림 검사(HTP/KFD)

내담자가 그린 그림에 나타난 마음의 상태나 특징을 알아보는 검사로, 다른 검사들과 병행하여 실시되는 보충 검사입니다.

성격검사 MBTI

개인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심리적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타고난 강점과 잠재된 약점을 파악하여 자신과 타인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우울검사 BDI

우울의 다양한 증상 및 우울한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불안검사 BAI

불안의 다양한 증상 및 불안한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성격 및 기질검사 TCI

성격 및 기질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인지 영역 심리검사

인지영역기능검사
(K-WAIS/K-WISC,BGT)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적 능력과 잠재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여러 가지 소검사로 구성되어있고, 각 검사들 간의 차이를 통해 나의 지적 강점과 약점뿐 아니라 여러 측면의 능력 수준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영향으로 인한 적응 수준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고, 특히 청소년의 경우 학업 및 주의 집중 곤란 등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유용합니다.

주의력검사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경우, 주의집중력의 어려움이 어느 정도인지, 어떤 양상을 띠고 있는지를 세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다른 학습적 문제나 정서적 문제와 함께 나타나는 주의집중력의 어려움의 경우, 주의력문제가 일차적인지 이차적인지를 감별하여 구체적인 접근 방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학습 영역 심리검사

학습전략검사 MSLT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 가지 다양한 전략적 행동들을 습관, 행동, 효율성 측면에서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청소년학습전략검사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습전략 향상 정도를 검증해 내는데 효과적인 평가도구로 학습전략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청소년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적합한 학습능력 탐색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개인에게 효과적 학습전략을 제시하는 검사입니다.

학습유형검사 U & I

부모가 자녀의 학업 행동에 관여하는 정도와 특징을 알아보는 검사로, 부모가 자신의 관여 방식을 보고하는 부모용 검사와 자녀들이 부모가 자신에게 어떻게 관여하고 있다고 느끼는지를 보고하는 학생용 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로 영역 심리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

세분화된 직업 흥미 탐색을 통한 개인의 흥미 영역 세분화에 초점을 두고 보다 구체화된 직업탐색 및 진학계획, 경력개발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검사입니다.

HOLLAND 진로탐색검사

전 세계적으로 진로지도와 상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검사로서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즉 실재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 관습형(C)을 측정합니다.

놀이치료 영역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한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자녀 혹은 부모의 주호소 문제에 대한 임상적 소견을 제시하고,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합니다. 자녀의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나 자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실질적인 훈련이 필요한 경우, 부모가 자녀의 훈육 및 양육에 대한 기술이 부족한 경우, 애착이 재형성 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도 적절한 심리평가입니다.

놀이평가

놀이를 통해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의 각 영역의 발달 상태와 어려움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검사 영역입니다.
훈련된 놀이치료사의 심리검사 기법인 놀이를 통한 평가는 아이의 발달, 심리적 상태, 부모-자녀 관계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아이가 같이 진행됩니다.)

  • 대상5세 이후부터 평가가능
  • 소요시간70분 (부모-자녀 자유놀이 관찰 및 전문가-아동 놀이평가, 부모면담 진행)
  • 검사목록
    • 평가자-아동 자유놀이
    • 부모-자녀 자유놀이
    • 부모-자녀 상호작용 평가(MIM; Marschak Interaction Method)
    • 유아 행동평가(CBCL; Child Behavior Checklist)
    • 부모 양육태도평가(PAT; Parenting Attitude Test)
  • 세부내용평가자와 아동의 상호작용 놀이를 통해 아동의 놀이행동패턴이나 놀이주제 등을 관찰하고, 아동의 정서상태, 사회성, 주도성, 놀이, 인지 및 언어 발달 단계 등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평가 / 부모와의 애착에 대한 평가 및 상호작용 방식, 부모의 반응성, 정서적 갈등, 부모양육태도를 검사

그림평가

아동의 내면세계를 탐색하는 검사로서 그림을 그리고 미완성된 문장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아동의 내면 정서적인 특징과 욕구, 갈증,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 패턴, 성격 경향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아동이 현재 느끼고 지각하는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정서적 태도나 가치관, 정서적 성숙도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대상7세 이후부터 평가가능
  • 소요시간70분
  • 검사목록
    • 그림검사 ; HTP(Kinetic house-tree-person test)
    • KFD(Kinetic Family Drawing)
    • 문장완성검사(SCT; Sentence Completion test)
    • 유아 행동평가(CBCL; Child Behavior Checklist)
    • 부모 양육태도평가(PAT; Parenting Attitude Test)
  • 세부내용아동의 자아상, 또래관계, 가족과의 상호작용, 여러 가지 생활영역에서 타인을 대하는 태도 등을 통하여 자녀의 내적세계를 알아볼 수 있는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