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육원소개

경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고도 불리는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각국은 과학기술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가장 중요한 분야임을 인식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영재교육진흥법과 그 시행령을 제정하고,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 ·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 결과 영재교육 대상자는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잠재성을 갖춘 영재를 지속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영재교육기관이 충분하게 운영 되질 못하거나, 영재성의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개별화 교육 등 영재교육의 질적 제고에 대한 요구가 많은 실정입니다.

이에 경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안양시를 포함한 경기도의 우수한 인재를 위한 차별화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1년 안양시와의 협약을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경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사고와 진취적인 자세를 지닌 글로벌 인재를 기르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미래 시민이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서 과학적, 수학적 소양 뿐 아니라 예술, 인문, 사회 등과 융합된 프로그램, 올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등도 제공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인지적, 정의적으로 균형감을 갖춘 미래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과학영재교육원에는 수년간 영재를 지도하고 영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재교사를 위한 연수를 담당해온 교수와 교사 등의 풍부한 전문 인력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영재지도 뿐 아니라 과학영재교육원의 프로그램이 지역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의 모델이 되고, 영재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더욱 발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과학영재교육원은 우리 모두가 주인입니다.
과학영재교육원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격려, 아낌없는 충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원장여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