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

컴퓨터교육과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CT)는 정답이 정해지지 않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소프트웨어(SW)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일반화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은 추상화, 문제 분해, 패턴 인식 그리고 문제해결 알고리즘, 즉, 프로그램(코드) 설계 역량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을 강화하는 것이 SW 교육의 목표이다. 컴퓨터교육과는 지능정보화사회에 대비하여 컴퓨터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컴퓨터과학과 SW 교육 및 AI 교육을 포함한 최신 컴퓨터 교육 방법에 관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한다. 본 학과는 다양한 기자재와 컴퓨터실을 활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강조한다.

컴퓨터교육의 당위성과 성격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항상 컴퓨터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현대 사회를 후기 산업 사회, 탈산업 사회, 탈근대, 탈자본주의, 정보화 사회, 지식 정보 사회라는 말로 부른다. 이 말은 산업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기존의 틀을 버리고 정보 사회로의 새로운 틀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컴퓨터가 교육에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앞에서 언급한 현대사회의 특징과 관련지어 설명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특징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그동안 인간이 만들어낸 거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는 일이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우리 모두가 알고 있으며 그 물결 속에 합류하지 않으면 안될 위기를 느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교육에 도입함으로써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기 위함일 것이다.

오늘의 정보사회는 그러한 지적 근육마저도 컴퓨터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엄청난 양의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저장, 수집하여 활용, 관리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공학의 발달추이를 볼 때, 이러한 변화가 더욱 심화되리라는 것은 명백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교육이 담당해야 할 기능은 무엇이겠는가? 컴퓨터의 활용을 통한 정보의 획득과 창조, 그리고 이를 통한 생활과제의 처리능력을 배양하는 일이 될 것이다.

컴퓨터교육의 정의

교수, 학습 과정에서 컴퓨터를 직접 활용하는 교수 접근으로서 일련의 학습과정이 컴퓨터에 의하여 진행되는 교육, 학습 방법적 활용이다. 즉 컴퓨터의 특성과 장점을 이용하여 개별화 수업전략을 실현하고 학사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설계, 조성하는 것으로 교육행정 업무까지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할 때의 유형은 컴퓨터에 관한 교육, 컴퓨터를 통한 교육, 컴퓨터와 함께하는 교육,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경영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여기서 '컴퓨터에 관한 교육'은 교육내용으로서의 컴퓨터에 주목하는 즉, 컴퓨터 그 자체를 교육 대상으로 하는 것을 말하며, '컴퓨터를 통한 교육'은 교육방법으로서의 컴퓨터에 초점을 둔 말하자면,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에 대해서 알아야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고, 컴퓨터를 활용하면서 컴퓨터를 배우기 때문에 컴퓨터에 관한 교육과 컴퓨터를 통한 교육이라는 두 개념은 실질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